티스토리 뷰

인스턴스(instance)

클래스는 객체의 속성(명사)을 정의 하고, 기능(동사)을 구현하여 만들어 놓은 코드 상태

실제 클래스 기반으로 생성된 객체(인스턴스)는 각각 다른 멤버 변수 값을 가지게 됨

가령, 학생의 클래스에서 생성된 각각의 인스턴스는 각각 다른 이름, 학번, 학년 등의 값을 가지게 됨

new 키워드를 사용하여 인스턴스 생성


힙 메모리

생성된 인스턴스는 동적 메모리(heap memory) 에 할당됨

C나 C++ 언어에서는 사용한 동적 메모리를 프로그래머가 해제 시켜야 함 ( free() 나 delete 이용)

자바에서 Gabage Collector 가 주기 적으로 사용하지 않음 메모리를 수거

하나의 클래스로부터 여러 개의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각각 다른 메모리 주소를 가지게 됨

 

용어 정리

객체 : 객체 지향 프로그램의 대상, 생성된 인스턴스

클래스 : 객체를 프로그래밍 하기 위해 코드로 정의해 놓은 상태

인스턴스 : new 키워드를 사용하여 클래스를 메모리에 생성한 상태

멤버 변수 : 클래스의 속성, 특성

메서드 : 멤버 변수를 이용하여 클래스의 기능을 구현한 함수

참조 변수 : 메모리에 생성된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변수

참조 값 : 생성된 인스턴스의 메모리 주소 값

'자바(Java)학습 > 2_Java 객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16.Static변수  (0) 2021.09.10
6.생성자(Constructor)  (0) 2021.08.30
2.생활 속에서 객체 찾아 클래스로 구현해 보기  (0) 2021.08.26